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목이 간지러운 기침 때문에 못살겠네!

 아침에 자고 일어났는데, 목이 간질간질거리는 거에요. 아, 습도가 낮은가보다.. 이렇게 생각하고는 가습기에 물을 채워넣었죠. 그래서 좀 나아지는가 싶더니 여전히 며칠 지났는데 목이 간지러운 마른 기침이 계속 나는 거에요. 

 기는 아닌데, 이상하게 켁켁거리고 그 원인이 뭔지 답답해요. 주변 사람들도 계속 쳐다보고 그러니깐 죄책감도 들고요...


   매일 목이 간지러운 기침으로 스트레스 받고 있나요?

시간이 지나면 나을 거라는 생각에 안일하게 넘겼다가 증세가 심해지면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기침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감기인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오래 지속되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므로 더 크게 병을 키우지 말고 전문가를 찾아야 합니다.


   최근에 감기에 걸린적이 있다?

그렇다면 아직 완전히 낫지 않아 목이 간지러운 기침이 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걸두고 감기 후유증 or 뒤끝증상이라고 일컫습니다.


   공기의 질이 나빠서? 미세먼지? 꽃가루?

온종일 머물고 있는 공간의 공기가 탁한가요? 아니면 황사나 미세먼지가 가득한 곳에 노출이 되는가요? 그렇다면 목이 간질간질거리며 잔기침을 자주하는것은 당연합니다. 재채기를 동반하기도 하죠. 코도 자주 막히고요. 


   역류성식도염

숨쉴 때마다 목이 간지러운 기침이 나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혹시 신물이나 트림이 잦은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안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외출을 되도록이면 자제해주세요. 피치못할 경우에는 마스크를 쓰고 나가며 찬바람을 쐐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음식 또한 조절이 필요한데요, 기름지고 맵고 짠 자극적인 것은 삼가주세요. 카페인, 알콜도 금지고요.


 그리고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적정습도를 유지해주세요.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안정을 취하는게 좋아요. 신경을 많이 써서 위산이 역류하게 될 수도 있거든요. 이뿐만 아니라 식사 후에 바로눕는 잘못된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